제목

반려견의 구강(이빨) 관리하기

작성자 크루마이즈(ip:)

작성일 2019-03-07

조회 1167

평점 0점  

추천 추천하기

내용


반려견의 구강(이빨) 관리하기


안녕하세요 리키파파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반려견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구강(이빨) 관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들은 28개의 유치를 갖고 있는데 생후 4개월 정도부터 이갈이를 시작합니다.


이갈이 순서는 사람과 같은데, 앞니부터 시작해 어금니가 다 빠진 후 송곳니가 마지막으로 빠지게 됩니다.


영구치의 개수는 42개로 유치에 비해 훨씬 많습니다.


그래서 유치가 빠지는 시기에 잘 관찰해서 유치가 남아 있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유치가 빠지지 않고 남은 경우에는 치열이 고르게 나지 못하고 덧니처럼 나기도 해서 이빨에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부정교합으로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할 수도 있고 외관상으로도 예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치아질환이 생기거나 썩기 쉽고 냄새도 많이 나게 되므로 이갈이 시기에는 잘 관찰하여야 합니다.


이갈이 시기에는 터그 놀이라든지 딱딱한 것들을 씹게 해서 유치가 잘 빠지도록 해주고 영구치가 제자리에서 잘 나고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모든 반려견들은 치과 질환의 위험을 갖고 있습니다.


생활하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치과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입 냄새, 출혈, 식욕부진, 침 흘림, 앞발로 입주의 나 얼굴을 자주 긁는 현상, 눈물, 눈곱, 잇몸 변색,

오랜 거친 호흡, 입을 만졌을 때 통증 등등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 동물 병원을 찾아서 원인을 분석하고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이빨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이빨 관리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해야 합니다.


1. 어렸을 때부터 칫솔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칫솔질에 익숙하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손가락이나 손수건 혹은 거즈로 이빨을 자주 만지며 닦아줍니다.
 처음에는 아주 짧게 해주어서 이빨 만지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스트레스받는 일이 아니라는 걸 충분히 인식시켜 주어야 합니다.
 익숙해지면 점점 시간 늘려줍니다.
칫솔질 방향은 사람과 같이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는 아래에서 위로 해주면 됩니다.




2. 아이에게 맞는 칫솔과 치약을 골라줍니다.


 여러 모양의 칫솔이 있으니 잘 골라서 아이가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구강구조가 사람과 다르기 때문에 사람 칫솔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치약은 절대 사람 것을 사용하면 안 됩니다. 애견 전용 치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애견 전용 치약은 먹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여러 가지 맛이 있으니 아이가 좋아하는 맛을 골라 사용합니다.









3. 딱딱한 음식이 부드러운 음식보다 좋습니다.


 건식 사료가 습식 사료보다 구강건강에 더 좋습니다.
습식사료 혹은 부드러운 음식들은 이빨 사이에 찌꺼기가 끼기 쉽기 때문에 부드러운 음식을 자주 준다면 이빨 건강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사람이 먹는 음식을 자주 주면 더욱 그렇습니다. 사람 음식의 성분들도 반려견의 이빨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4. 터그놀이나 딱딱한 장난감 등은 이빨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수건 혹은 터그 놀이를 할 수 있는 제품들과 장난감 혹 각종 큰 뼈들은 건강한 이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빨이 부러질 정도로 딱딱하거나 삼킬 수 있는 정도의 뼈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5. 정기적인 건강검진


 사랑하는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1년에 한 번 정도 건강검진을 받는 게 좋습니다.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모르고 있었던 질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아파도 말을 못 하니까요!!!



6. 스케일링 


 건강한 이빨을 위해서는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 정도 스케일링을 해줍니다.
 스케일링을 통해 입 냄새도 줄이고 건강한 이빨을 위해 필수적으로 해줍니다.






이상으로 반려견의 구강(이빨)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랑하는 반려견의 행복과 건강을 위하여 잘 관찰하고 관리해주어서 보호자와 반려견 모두 행복한 반려 생활이 되었으면 합니다.






 


첨부파일 tooth-597514_960_720.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자주쓰는 카테고리 우측에 을 눌러주세요.
쉽게 카테고리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Y SHOPPING

POINT / COUPON